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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기본입니다.
브랜드는 워낙 다양해서 패쓰~
이걸 믹서에 다 물리고, 아니면 오디오카드에 넣고,
컴터로 받아서 프로그램 돌려서 녹음하죠...
상당히 광범위하고, 다양한 변수가 있는 질문이라 딱히 정답이라 할순 없겠네요...ㅎ
드럼용 마이크 검색하시면 자세하게 보실수 있을겁니다..
스네어 마이킹의 대명사... sm57 은 필수(?) 입니다
셋팅은 마이크 스탠드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고 마이크 홀더 클램프를 사용하시는 방법도 있지만, 장단점이 같이 있어서 잘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마이크 거리나 각도는 엔지니어분들의 성향에 따라 갈리지만 대체로 헤드의 중앙을 향하는게 일반적입니다
마이킹할때 각도는 카디오이드 패턴이 드럼헤드 전체를 덮을수 있도록 어느정도 헤드중앙쪽으로 살짝 기울여야 합니다. 그래야 풍부한 볼륨이들어가고, 주변음이 적게 들어가서 소리잡기가 수월합니다.
마이크마다 음을 흡수하는 각도가 차이가 나는데요. 단일지향성, 초지향성 등등. 이런 흡수하는 각도를 그래프로 그리면 심장모양(Cardioid)의 원의 형태를 이루게 되는데 이 원을 보통 카디오이드 패턴이라고 합니다. 수학용어? 정도 될까요.
위 링크로 가시면 있습니다.
이 수음 각도가 헤드전체를 최대한 덮고 바깥으로 빠져나가지 않으면 그만큼 높은 음압의 입력과, 주변잡음이 덜 섞이고, 헤드 전체의 온전한 울림을 잡아낼 수 있겠지요. 보통 마이크를 헤드에 수직에 가깝게 세우는 것보다 살짝 눕혀서 헤드의 2/3지점정도 바라보게 하면 헤드전체를 덮게되고, 좀더 좋은 사운드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소형후레쉬가 있다면 마이크 위치에 두고 실험해 볼 수 있습니다.
오버해서 마이크가 헤드 중앙을 바라보게 된다면 각도문제로 오히려 헤드밖을 향하게 되므로, 헤드의 2/3지점정도를 바라보는게 적당한것 같습니다. 마이크 높이에 따라서도 각도가 달라지겠지요.
기초 음향이론책에서는 잘 등장하지 않고 인터넷에서도 딱히 접하기는 힘든 자료지만, 음향 전문잡지에 나온 내용이고, 음향기초이론으로 생각해봐도 일리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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