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달은 어떻게 관리해야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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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페달 체인에 기름칠을 할 필요가 없다는 의견에 동의 합니다
페달에 기름칠을 해야 하는경우는 마찰로 인한 부속의 마모나 소음등을 방지하기 위함인데,
캠을 감싸고있는 체인은 딱히 큰 마찰이 일어날만한 운동을 하지 않을뿐더러,
윤활 물질을 바르게 되는경우 스틱가루나 먼지들이 그곳에 들러붙어 나중에 굉장히 지저분해집니다.
새 상품 그대로 사용해도 아무래도 종종 때가 끼는 부분이도 한데요, 면봉에 오일을 살짝 적셔서 닦아내주시는정도로 충분합니다.
특히 스프링축이 있는곳이 비교적 마찰이 심한편인데 AD4를 사용해보지 않아 잘 모르겠지만 dw9000의 시스템과 비슷한걸로 보입니다. 기존 AD4 이전의 5000시리즈는 스프링의 아랫축이 완전하게 고정이 되어있었어서 오래 사용하게되면 아랫쪽 스프링을 끼우는 구멍이 마모되고 이곳에서 소음이 나기도 합니다.
그러다보니 이 부속은 일종의 교체 소모품으로 분류 됩니다. 문제 발생시 나중에 교체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그런 이유로 메이저급 페달을 생산하는 브랜드에서는 페달 스프링관련 부속을 따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위에 말씀드린것처럼 면봉에 오일등을 약간 묻혀서 마찰부위를 관리 해주시면 더 오랜시간 사용이 가능하겠죠.
체인이라는게 구성자체가 조인트,조인트 끼리 연결된 부품이라서 어쩔수없이 마찰이 생기는 부속이라
오일을 조금씩 칠해주는게 나쁜것만은 아닙니다.
제가 하는일이 기계가 많고 많은체인들과 함께 일하는직업이라 윤활쪽에 관심이 좀 있는데
확실히 체인쪽에 기름이나 구리스를 칠해주면 수명이 더 길어지긴 합니다.
체인의 조인트가 계속움직이면 당연히 마찰이 생길수밖에 없고 체인자체가 쇠로된 제품이기 때문에
그마찰로 인해 마모가 진행되는데 그러한 문제를 최대한 방지해주는게 바로 오일이나 구리스류의 윤활 작업입니다.
먼지가 지저분하게 들러붙는것은 외부에서 들러붙는것도 있지만 체인과체인의 연결조인트 사이에 끼었던 먼지가
오일류에 의해 밖으로 밀려나기 때문에도 그렇습니다.
지저분해진 체인은 면봉류로 닦지 마시고(면봉살이 체인사이에 다시 끼어서 도로 먼지가 낀상태가 됩니다.)
먼지가 최대한 나지 않는 헝겊류로 닦아내시는게 더 좋습니다.
아무튼 간단히 정리하면 체인도 쇠와 쇠가 맞닿아있기 때문에 윤활작업을 해주는게 좋으면 좋지 나쁘지는 않다
이정도 입니다.
에반스님과 머신건맨님의 답변들을 쭉 읽어보니 역시 체인은 둘째치더라도 스프링축이나 마찰이 자주 일어나는 곳은 WD로 칠해준 다음에 헝겊으로 닦아내겠군요! 체인 역시 두분의 말씀이 맞다고 믿고 먼지나 스틱가루가 들어가지 않도록 잘 닦고 헝겊으로 마무리 하는 세심함을 보이겠습니다. 다시한번 자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두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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